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계획 수립의 과제와 활성화 방안

제목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계획 수립의 과제와 활성화 방안
Policy Issues of the local Social Welfare Planning
저자

강혜규

발행연도
2003-01-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3년 1월 통권 제75호, pp.75-83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일반적으로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일정 지역을 단위로 지역사회에서 거주하는 주민의 사회복지 증진을 위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는 해당 주민의 욕구와 지역내 관련 문제를 파악하고, 지역복지관련 서비스 공급의 실태와 관련자원의 활용 가능성을 점검하여 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각종 방안, 특히 사회복지관련 서비스의 공급체계를 설계하고 자원배분의 우선순위 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의 행정을 책임지는 지방자치단체가 정책 실현을 위한 의지를 표현하고 그 적절한 방법을 찾아내는 작업이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곧 지역 단위의 사회복지계획 수립을 통해 담아낼 수 있는 일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10녀 년간 광역자치단체 혹은 일부 기초자치단체에서 사회복지부문에 대한 장단기 계획안을 작성하는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는데, 이는 지역내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을 뿐더러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복지계획 수립에 대하여 정부 자원의 관심이 요청되는 이유와 제도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정리ㆍ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1. 논의의 배경
2. 지역 사회복지계획의 기능과 수립의 필요성
3. 지역단위 사회복지계획 수립의 과제
4.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