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모니터링 및 평가 - 수급자 및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대상 질적연구

-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여러 평가 유형들 가운데 프로그램 모니터링에 초점을 맞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이행 과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ㆍ분석하여 프로그램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행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을 개선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수급 신청부터 사후 관리까지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겪는 내용을 살펴봄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소득인정액 기준 및 자산 조사 기준에 대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갖고 있는 생각을 살펴봄 - ‘수급자 부분 . 빈곤의 원인을 가구 유형 및 이들의 생애를 통해 살펴봄 . 수급자들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인식하고 신청하는 과정을 살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