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삶의 질 수준에 관한 연구

- 삶의 질의 개념을 정리하여 지표 선정의 기준을 마련함. - 삶의 질 측정 방법론의 검토 - 삶의 질과 관련된 지표의 선정 - ‘수준 평가를 위한 지수 개발 사례 검토 . 인간개발 지수(HDI) 등 국제기구에서 개발한 지수의 개발방법 및 적용사례를 검토 . 세계평화지수 등 국내서 개발한 지수의 검토 . 일본의 국민생활지수 등 선진국 지수화 사례를 분석 - 기존 지수화 방법론을 검토하여 삶의 질 수준 측정을 위한 관련 지표 선정방법, 수준 측정 방법 등을 개발 - 중요지표와 이들 지표를 활용한 삶의 질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