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The Alternative Home Care Programs for the Frail Elderly in UK: Recent Trend and Implications

우리나라의 재가노인복지서비스는 장기요양보호정책의 일환으로 제공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 사업대상이 단순히 정신적ㆍ신체적인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에 불편이 있는 노인으로만 규정되어 있어 구체적이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서비스를 제공할 때 대상노인의 주택이나 가정환경 등을 전혀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회피하고자 영국은 지난 1999년도에 허약 및 장애노인의 장기요양보호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보고서를 발표하여 그 동안 분절적으로 진행되어 온 장기요양보호정책을 재검토해 보고 이를 토대로 향후 영국이 지향하여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영국에서 최근 개발되고,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 재가보호방식인 집중적 가정지원모델, 공동거주보호모델 및 특수보호주거모델 등에 대해 검토해 보고 우리나라가 참고로 할 수 있는 시사점을 바탕으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