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한약재 현황 및 정보관리 방안 = Current Status of Domestic Oriental Medicines and Proposed Information Management Plan

초록

건강 및 삶의 질에 대한 관심과 욕구 증대, 그리고 고령화로 인한 질병구조의 변화에 따라 최근 질병예방과 치료에 한약재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한의햑이 세계보건의료의 큰 축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한약재가 대량으로 유통, 소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한약재 수급 및 품질관리와 국산 한약재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한약재 자체가 갖고 있는 특성과 사회특유의 환경적 요인, 그리고 법ㆍ제도적 요인들로 인해 한약재의 생산 및 유통에 관한 정확한 현황파악이 되지 않고 있어 체계적인 정책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WTO 체제하에서 국산 한약재 생산 농가를 보호하고 우수한 품질의 한약재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내에서 생산, 유통되는 한약재에 대한 정확한 정보관리를 통한 국산 한약재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산 한약재의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국산 한약재의 체계적인 정보관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