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암통계 연구 현황

The Current Status and Research of Domestic Cancer Statistics

통계청의『2000년 사망원인 통계연보』에 의하면, 암으로 인한 사망은 23.5%로 전체 사망원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어 국가차원의 암관리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국가차원의 암관리 정책은 암관리 자원의 균형 있는 이용을 위하여 구체적이고 통합된 국가사업이나 지역사업을 개발하는 것으로 암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와 함께 암발생률, 암유병률, 암생존율, 암사망률 등의 기초통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암환자 정보관리는 병원암등록사업, 중앙암등록사업, 지역암등록사업에서 실시하고 있으나, 전국적인 인구에 기초를 둔 암관련 통계의 생산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그 동안 국내에서 수행되었던 암관련 통계생산에 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정리ㆍ분석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