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의 성장기여도 및 성장요인 분석

A Study on the Output Growth in the Health Industry

보건산업은 국민의 생명과 육체적ㆍ정신적 건강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ㆍ유통을 담당하는 산업으로서 보건 및 복지측면에서의 기여뿐 아니라 국민경제적 측면에서도 고부가가치의 성장유망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국가 경제의 성장 및 발전에 있어서도 그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좁은 시장을 감안할 때 내수 확대에 의한 성장에는 한계가 있으며, 더욱이 개방화에 따른 자유무역의 진전으로 보호무역주의는 사실상 불가능해 짐에 따라 국내의 보건산업은 치열한 국제 경쟁에 노출될 것이다. 따라서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확대를 도모하여야 하며, 또한 높은 수입의존형 산업에서 탈피하여 만성적인 무역적자구조를 개선하는 토대를 마련해 나갈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우리나라 보건산업의 무역경쟁력 정도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수출증대 및 수입대체를 위한 유망 품목을 개발하는 전략적 무역정책이 요구된다. 본고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보건산업이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미친 기여도 및 성장요인을 분석함에 그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으며, 향후의 정책 방향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