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조사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통계는 그 사회의 인구, 경제, 문화, 교육 등 사회구성원의 의식 및 그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과 그 사회가 처한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과거와는 달리 21세기 지식정보사회를 맞이하여 통계의 중요성은 점점 증대되고 있으며, 분야에 따라 국가정책 결정의 기초 자료로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통계는 자료수집 절차에 따라 크게 조사통계, 보고통계, 가공통계로 분류할 수 있다. 조사통계는 통계적 방법에 의해 선정된 관심 단위(모집단 단위 또는 표본단위) 대해 측정도구(설문지)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말하며(예: 가계조사), 보고통계는 행정절차나 등록절차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가공하여 생산되는 통계이며(예: 주민등록통계), 가공통계는 투입자료(타기관생산통계 및 외부자료)를 수집하여 분류, 집계, 편집의 단계를 통해 산출되는 통계를 말한다(예: 공장등록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