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의 정보화 효율성 평가

Evaluation of the Efficiency of Informatization within Healthcare Organizations

정보화의 사업규모가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정보통신기술과 이용환경의 변화 등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정보화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실적에 대한 지속적인 분석 및 평가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특히 기존 의료기관의 정보화 평가는 주로 평가 항목개발과 주관적인 척도에 의한 정성적인 평가에만 중점을 두어 연구자 각자의 주관적인 척도를 사용함으로써 그 결과를 계량화, 객관화하기가 적합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다수의 기관을 상대적으로 평가할 때 평가의 객관성 문제를 해결한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자료포락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의료기관의 정보화 효율성을 측정하여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며, 실제 사례분석으로서 국내 3차 의료기관의 정보자원 활용의 효율성 측정 분석에 적용해 보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