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기능장애노인의 재활서비스정책 현황과 과제

초록

각종 급ㆍ만성질환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혼자 스스로 하지 못하고 타인의 도움이나 수발에 의지하여 살아가야 하는 노인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생활기능장애노인은 간단하게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장애를 느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질병으로 인한 생활기능장애가 중심을 이루고 있어 무엇보다도 일반치료와 함께 재활서비스가 적절하게 제공될 수 있는 체제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질병, 낙상, 사고 등과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하여 발생된 생활기능장애노인에게 자립적 생활을 회복시켜 줄 수 있는 재활치료서비스체계에 대한 현황과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