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실직자의 생계현황과 문제점: 성동구 사례

초록

근래에 정부는 국민복지수준의 개선을 위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제도들을 시행해 왔으며, 민간차원에서도 다양한 지원사업과 프로그램들이 추진되어 왔다. 특히, 국민기초생활 보장제도는 획기적인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향후 실직자 및 저소득층에 대한 정부 및 민간의 지원활동은 새로운 제도적 틀 속에서 다시 자리매김하여야 할 시점에 놓여 있다. 본고는 기존의 다양한 민간 및 공공의 노력들이 어느 정도의 효과를 발휘하였고 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하여 실직가정돕기 범국민결연운동의 일환으로 상당 및 생계지원, 자활공동체 사업 등을 추진해온 한 민간기관을 방문하였던 생계지원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현재 생계현황과 제반 문제점들을 파악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