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뱅크사업 활성화를 위한 조세지원 대책

초록

푸드뱅크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조세지원 대책은 단순히 푸드뱅크사업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낙후된 우리 나라 기부문화 발전 측면에서 함께 다루어져야 한다. 우리 나라의 푸드뱅크는 2000년 현재 전국적으로 총 156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전체적인 기탁실적은 1999년 70,223건의 51억원 가량으로 전년도에 비해 약 84.6%의 양적 증가를 보여주고 있으나 전체 건수당 기탁금액은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글에서는 식품기탁의 주체인 식품회사와 개인의 식품기탁 확대를 위한 바람직한 경제적 유민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우리 나라 푸드뱅크사업 활성화를 위한 바람직한 조세지원정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