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교육수준 변화 및 정책적 함의

초록

노인기구의 증가와 노년기의 장기화로 인하여 노년기를 어떻게 활기차고 보람되게 보낼 것인가 하는 것이 개인적인 차원과 노인복지정책적 측면에서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활기찬 노년문화의 형성을 위해서는 평생교육과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가 중요하며 이러한 활동에 있어서 노인의 교육수준의 변화는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측면에서 노인 교육수준의 변화를 추계해 보고, 교육수준의 변화가 평생교육과 자원봉사활동경험자 규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