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사회 및 여가활동 실태

제목
장애인의 사회 및 여가활동 실태
Social and Leisure Activitie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저자

강민희

발행연도
2009-07-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9년 7월 통권 제153호, pp.25-36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2008년 장애인실태조사에 의하면 장애인의 사회 및 여가활동은 상당히 제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출과 관련하여서는, 조사대상자의 약 12%가 월 3회 미만으로 외출한다고 답하였고, 외출이유로는 50% 이상이 통근ㆍ통학 및 병원진료 등이 목적이라고 답한 반면 매우 낮은 비율만이 지역시설 이용하기 및 일자리 구하기 또는 쇼핑 등이 목적이라고 답하였다. 또한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가 집밖활동 시 ‘장애인 관련 편의시설이 부족하다’와‘외출시 동반자가 없다’, 그리고‘주위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등의 이유에 답해 편의시설 및 인적서비스 등 전반적인 장애인 관련 서비스가 취약함을 나타냈다. 문화 및 여가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TV시청 및 비디오시청’과‘휴식’등 외출없이 행할 수 있는 항목에 답한 응답자의 비율이 50%가 넘으며, 여가생활을 만족스럽게 보내지 못하는 주된 이유에는 응답자의 약 70%가‘건강이나 체력의 부족’(36.4%)과‘경제적 부담때문’(35.9%)이라고 답하였다.
목차
1. 서론
2. 현황분석
3. 결론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