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따른 전염병관리 분야 적응대책

초록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는 기후변화는 사회적 변동, 인구이동, 경제적 고난, 환경적 퇴화 등의 심각한 문제들을 초래하고 있으며, 인간의 건강 또한 온도나 강수 패턴, 폭풍, 홍수, 가뭄, 해수면 상승 등 기후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기후변화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기후의 변이성은 매개체에 의한 전염성 질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기후변화에 의한 전염병 발생영향 및 그에 대한 국내외 적응대책을 조명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