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분야에서 기후변화 대응 : 서울시 사례

Health Adaptation to Climate Change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최근 100년간 서울시 연평균 기온은 2.4℃ 상승하였는데, 이는 전 지구 평균의 3배, 우리나라 평균의 2배이다. 서울시는 전 국민의 25%가 생활하고 있으므로 기후변화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수립은 필수적이다. 특히, 보건분야에서의 기후변화 적응 정책은 시민들의 건강과 직접적으로 영향이 있기 때문에 서울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본 원고에서는 보건분야에서 기후변화에 의한 영향을 살펴보고 현재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기후변화 적응 정책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