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통계의 품질진단과 향후 발전 방향 = Evaluation of the Quality of National Statistics and Future Plans

초록

올바른 국가정책을 수립하고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필요할 때에 정확한 통계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없을 것이다. 통계품질진단의 목적은 고품질의 국가통계를 이용자들이 필요할 때에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통계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통계품질관리는 캐나다 통계청에서 처음 제안한 이후 통계 선진국 및 국제기구에서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통계품질 진단방법 등에 대한 연구와 함께 각국 및 기관의 특성에 맞게 진단매뉴얼 등을 개발하여 품질을 평가하고 있다.

이글은 2006년부터 6개 품질차원 측면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기통계품질진단 방법과 도출된 주요 개선과제 내용을 소개하고, 정기통계품질진단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