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 추진현황과 발전방향 = Long-Term Care Insurance: Current Status and Prospect

초록

수년 동안의 준비기간을 걸쳐 마침내 장기요양보험제도가 2008년 7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장기요양보험제도는 인구고령화와 노인 질환자들의 사회적 공동 부양의 필요성에 의해 준비되었으며, 노인의 삶의 질 향상과 가족 내 부담의 경감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도화가 시작되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급판정 현황, 시설 현황, 등급 절차 및 등급외 판정자 관리 현황 및 계획 등을 검토해보고, 이 제도가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으로 제도화 될 수 있는 발전방향에 대하여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