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DA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FDA 심층 분석 연구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세계무역기구 출범과 도하아젠다, 뉴라운드 등의 세계 교역 개방화로 자국 유통식품 및 수입식품의 안전성제고는 국가경영상 주요 명제임.

- 1998년『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이름만 변화시킨 개청으로 조직, 인력, 법령제정권 등이 미흡하여 현재까지 비효율적인 정책 수립 및 집행함.

- 이처럼 국내외적 안전환경에 책임지는 전문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현재 식약청의 발전을 위한 방안 모색은 시급한 국가적 사안임.

- 식약청 설립 모델이 되었던 미국 FDA의 현황을 면밀히 분석하여 KFDA가 도입, 적용 할 수 있는 안전에 관련된 소프트웨어적 업무 프로그램과 조직 운영에 필요한 하드웨어적 관리프로그램 등의 여러 제도를 검토함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