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1기 사업 분석: 주민 주도형 복합공유공간 사례를 중심으로 = The Social Security Special Support Zones Project: Community-Led Multi-Functional Shared Spaces

초록

거주 공간은 삶에 영향을 미치는데 열악한 거주 환경은 때로 주민 간 교류를 저해하고 관계를 단절시킨다. 슬럼화된 지역에 사는 곳에 대한 부끄러움도 가지고 있고, 그곳을 떠나고 싶어하는 마음도 존재했다. 이에 주민들이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고 자부심이 될 수 있는 복합공유공간을 만드는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사업이 시행되었다. 그 공간은 마을 자산으로서의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물리적인 실내 공간뿐만 아니라 유투브와 같은 가상의 공간, 그리고 주민이 생활하는 야외공간까지 그 개념을 확장하였다. 복합공유공간은 고립된 가구 발굴 및 복지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 및 자원의 연계, 주민 간 교류와 관계형성, 배움, 자립을 위한 활동의 공간으로 활발하게 운영되었다. 그러나 지역의 자체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도적인 한계는 여전히 남아 있어 지속적인 변화를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