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葬事)환경의 변화와 대응전략

Changes in Funeral Trends and Policy Responses to Them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편리주의 확산으로 장사문화환경 또한 변하고 있다. 또한 고령사회의 진입으로 사망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철저한 대응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장사시설은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공공복리 증진이 이루어 지도록 설치, 조성, 관리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장사시설은 수요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원칙이 준수될 수 있다면, 장사시설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확충되어야 한다. 우선 친환경적인 시설이어야 한다. 장사방법 뿐만 아니라 장사시설의 관리나 운영에 있어서도 국토의 훼손, 산림훼손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지역주민의 장사서비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균형잡힌 장사시설 확충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장사시설은 지속적으로 관리운영을 잘 할 수 있는 책임있는 공급주체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저출산ㆍ고령사회의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장사문화환경을 조성함은 물론, 후손에게 부끄럽지 않은 금수강산을 물려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