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노인자살예방사업의 현황과 과제

A study of Elderly Suicide Preventive Measures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노인자살률이 가장 높은 국가로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정책의 현황과 향후 과제를 살펴보았다. 우리나라 노인자살 예방 정책은 생애주기적 관점을 결여하고 있어, 노인자살의 특수성이 정책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다소 은폐되거나 관심을 받지 못했던 노인자살에 대해 사회적 관심을 야기하고, 향후 노인자살 위험대상에 대해 정확하게 스크리닝 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과 정확한 노인자살 통계 파악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