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모기제도 활성화 방안

초록

공적연금기금의 노후소득보장 기능이 점차 약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노후생활을 안정적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개인 스스로 자기책임하에 준비해야 한다. 노후 준비를 위한 금융상품은 기업연금, 개인연금 등의 사적연금 뿐만 아니라,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방법의 투자상품이 있을 수 있다. 그중에서도 역모기 시장의 정착은 노년층의 자산포트포리오 구성 다양화, 유동성 확보 그리고 주거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관련제도의 적극적인 개선이 요구된다.

우선 공적연금제도의 기능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소득불확실성이 가장 크고, 소비지출이 가장 많은 55~59세 연령층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둘째, 농어민촌의 주택가치가 낮음을 고려하여, 주택 뿐 만 아니라 전답, 과수원 등의 부동산을 동시에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끝으로 저소득층을 위한 공적역모기지제도의 도입이 신중히 고려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공적모기지제도의 가입자와 급여대상 부동산의 확대를 통해 모든 국민들이 정든 자신의 집에서 노후를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시장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