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정책의 쟁점과 과제

노인을 위한 제반 지원 프로그램이 특정 노인 집단들을 대상으로 일어나게 할 것이 아니라, 또 행사 위주로 실행되게 할 것이 아니라, 개별 노인이 어떤 정책들의 혜택을 통해 생활안전을 꾀하고 삶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추구해나갈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고, 각 개별 노인의 상황에 가상 몰입해 봄으로써 더욱 현명하고 효율적이며 총체적인 방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