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분야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출처 데이터 연계, 통합, 활용 방안 연구(Ⅱ) - 가명정보 결합을 중심으로 = A Study on How to Link, Intergrate, Utilize Multi-Source Data to Vitalize the Data Economy in the Health and Welfare Sectors(Ⅱ): With a Focus on the Linkage of Pseudonymized Data

키워드 가명정보 ; 가명정보 결합 ; 한국의료패널조사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행정데이터

초록

이 연구는 다양한 주제별로 분산된 데이터 자원을 연계·통합하는 적극적인 시도를 통해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높이는 연구로, 2년 동안 이루어졌다.

올해가 마지막 연도 과제로, 1차 연도(2022년)에는 데이터 연계·통합을 위한 활용 가능한 데이터 현황을 파악하였고, 통계적 매칭 방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연계·통합하는 실증 연구를 하였다. 2차 연도(2023년)에는 가명정보 결합을 활용한 데이터 연계·통합 실증 연구를 실시하였고, 데이터 연계·통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가명정보 결합과 관련된 제반 사항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