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저출산 고령사회 연구센터 운영 성과

키워드 인구문제 ; 저출산 ; 고령화

초록

인구문제의 심각성이 점차 두드러지며 이에 긴밀히 대응하기 위한 체계 마련이 시급해진 상황이다. 저출산 고령사회 연구센터 운영 사업은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인구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 보고서는 2023년 사업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그 운영 현황과 성과를 정리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인구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기 위하여 기존의 영역 이외에 다른 정책 영역을 고려하는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연구를 통해 면밀한 검토를 할 수 있도록 인구 관련 데이터 생산과 고도화, 행정데이터와의 연계, 패널 구축 등의 새로운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