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복지비 산출과 결과 활용을 위한 기초분석 - 기초자치단체 지역별 1인당 복지비의 정책적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and Calculation of Local Autonomous Entities’ Welfare Budgets : Focusing on welfare expenditure per capita

키워드 지방자치단체 ; 사회복지예산 ; 1인당 복지비 ; 복지비용

초록

226개 시군자치구 및 2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예산과 영역별(국민기초생활보장, 장애인, 보육·아동, 노인) 복지예산 현황을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1인당 복지비 및 대상자(기초수급자, 장애인, 영유아·아동, 노인) 1인당 복지비를 산출하였다. 또한 1인당 복지비 산출 결과와 해당 지역의 특성을 연계한 분석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