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한국의료패널 기초분석보고서(Ⅱ) = A Report on the Korea Health Panel Survey of 2021 (II)

키워드 한국의료패널 ; 의료이용 ; 의료비 지출

초록

한국의료패널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패널조사로, 2008년부터 국민의 의료비 지출과 의료 이용 결정 요인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자료를 생산하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의료패널 조사의 목적은 국민의 의료비 지출 규모와 보건의료서비스 이용을 파악하고 관련 지표를 생산하여 보건의료 정책 수행의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기초분석보고서는 2기 한국의료패널 3차 조사인 2021년 연간데이터의 분석 결과와 2023년 조사 운영 내용을 기술하였다. 본 보고서에 수록된 기초분석 결과는 한국의료패널 가구와 가구원의 2021년 의료 이용 및 보건의료비 지출, 의료이용 경험 등을 포함한다. 본 보고서의 기초분석 결과는 관련 정책 개발과 다양한 심층분석 연구의 기초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