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조사 표본이탈 경향 분석과 추가표본 추출에 관한 연구 - 한국의료패널조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f Sample Attrition and Supplementary Samples in Panel Surveys - Based on the Korea Health Panel Survey

키워드 한국의료패널조사 ; 표본이탈 ; 추가표본 ; 표본설계

초록

한국의료패널조사는 2018년부터 2기 패널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를 하였고, 2019년 사전 조사를 시작으로 매해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8월에 2023년 조사를 완료하였다. 조사 차수가 지남에 따라 패널가구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가 나타났다. 이렇듯 2기 한국의료패널조사도 지속적으로 패널 마모가 발생하고 있어서, 2기 한국의료패널조사의 현시점에서의 표본 구성에 대한 다각적이고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2기 한국의료패널에 대한 조사 완료 현황 및 패널 대상자 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형태에 따라 패널가구와 패널가구원의 표본이탈에 대한 특성도 파악하였고, 표본이탈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현 시점에서의 패널 구조를 진단한 다음에 표본 대표성을 만족할 수 있도록 추가표본 추출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