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추계모형 구축과 활용 방안 = Developing and Utilizing a Population Projection Model

키워드 인구추계모형 ; 코호트요인법 ; LC류 사망률 추계 모형 ; GLG 출산율 추계 모형

초록

인구추계는 현재 추세에 국한된 미래 예측을 넘어 미래의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한 전략을 세우는 데 필요한 통찰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이므로 관련 정책 연구에서 매우 큰 가치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 원에서 수행하는 정책 연구의 주된 분석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인구추계모형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통계청의 인구추계모형을 우리 원의 연구 환경에 맞게 재구현함과 동시에, 실제 정책 연구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각 과정을 모듈화하였다. 이와 더불어 인구추계모형을 활용한 사례와 그 제한 사항도 검토하여, 본 연구에서 구축할 모형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