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모니터링 체계방안 연구

- 기존 생활보호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국민의 권리로서 어려운 사람에게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근로연계를 통한 생산적 복지를 추구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시행 5주년을 맞아 제도의 체계적이고 상시적인 평가를 위해 평가체계 마련이 시급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실시 이후 이 제도의 성과와 문제점에 대한 평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정책평가(policy evaluation)라는 측면에서 이 제도의 성과에 대한 총체적, 체계적인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