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실태조사의 행정데이터 연계 사례와 과제 = Cases and Challenges of Linking Administrative Data in the Survey on Senior Employment and Social Activity Support Program

초록

행정데이터를 활용한 조사 방법은 응답자의 피로를 줄이고, 조사 시간 단축 및 조사 내용의 신뢰성 제고 등 명확한 장점을 지닌다. 2022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실태조사는 대면 설문조사와 함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 이용 정보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소득·재산 정보를 연계하여 진행되었다. 행정데이터 연계를 위해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업무 시스템에서 2022년 7월 31일 기준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및 대기자에 대한 기본 정보를 수집하였다. 추출된 모집단에서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여 대면 설문조사를 하였다. 의료 이용 정보와 소득·재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설문조사가 완료된 조사 대상자의 고유 식별번호를 활용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행정데이터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행정데이터를 각각 연계하였다. 전체 조사 대상자 3596명 중 소득·재산 정보가 누락된 기초연금 비수급자 711명(19.8%)에 대한 정보는 향후 개선 과제로 남겨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