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 가중치 및 발전방안

초록

한국복지패널 3차 자료의 가중치 조정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보았으며, 향후 복지패널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였다. 2차 웨이브 종단면 가중치를 기준으로 3차 웨이브에서 종단면 가중치와 횡단면 가중치를 조정하는 절차를 소개하였고, 부여된 가중치의 적절성을 상대표준오차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한편 현재 복지패널이 보다 개선되기 위해서 몇가지 개선 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