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Koweps)의 개요 및 장점

초록

한국복지패널조사는 2006년 1차 조사를 수행한 이후 2009년 현재 4차 조사가 완료되었으며, 조사표 구성은 가구조사표, 개인조사표, 부가조사표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복지패널조사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국내 가구단위 패널조사 중 한국의료패널조사 다음으로 표본규모가 큰 패널조사이고, 둘째 2~4차 년도 원가구 표본유지율이 국내·외 다른 패널보다 높은 수준이며, 셋째 저소득층 연구에 적합한 패널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