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민기본생활 보장

- 국민의 주요 삶의 영역별로 사회연대적으로 보편적인 집합적 대응이 필요한 국민기본생활 보장수준의 원칙 도출 - 도출된 국민기본생활 보장수준의 측면에서 현행 정책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봄. - 정책영역의 선정 - 소득보장영역(1): 노령소득보장 - 소득보장영역(2): 장애 및 유족소득보장 - 고용보장 영역: 괜찮은 일거리 - 아동 보육 및 교육보장 정책영역: 아동 보육 및 교육서비스 - 의료보장 정책영역: 의료보장 서비스 - 주거보장 정책영역: 주거보장 서비스 - 정책영역별 국민기본생활 수준을 도출하기 위한 기준으로 OECD국가의 보장수준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