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로 본 한국인의 건강 = National Health Status in the Light of the Korea Welfare Panel Study

초록

한 나라의 보건의료 수준과 국민의 건강 수준은 사회복지 수준과 함께 그 나라의 시민권적 사회권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OECD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은 OECD 평균을 앞질러 여자는 82.7세, 남자는 76.1세에 이르고 있다. 이와 같이, 수명이 연장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일반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복지패널(1~4차) 데이터에서 활용 가능한 건강관련 지표를 선정하고, 이러한 지표들의 소득 5분위별 추이를 분석함으로써 소득과 건강 수준 및 건강 행태와의 연관성에 대한 간접적인 함의를 얻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