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사회적 인식에 따른 제도화 필요성 검토 51 제1절 소셜 빅데이터 기반 인식 및 이슈 53 제2절 기사분석을 통해 본 기존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의 한계 64 제3절 국민의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경험과 인식 조사 72 제4절 소결 96
제3장 국내외 법제도 및 선행연구 고찰 103 제1절 국내 서비스 제도화 경험 고찰 105 제2절 주요국의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법제도 고찰 124 제3절 국내 ‘심리, 심리상담, 상담’ 분야 국가자격 현황 153
제4장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제도화 관련 공급자 의견수렴 결과 및 제도화 방향성(안) 173 제1절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의 개념과 범위 176 제2절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전달체계 214 제3절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제도화 방향성(안) 251
참고문헌 265 부록 271 [부록 1] 협의체 및 간담회 추진 일정 271 [부록 2] 심리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논의 협의체 1~4차 자료 275 [부록 3] 1, 2차 서면의견조사 결과 379 [부록 4] 심리 및 상담 관련 4개 의안 원문 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