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의 취업 및 직업훈련 실태와 정책과제

제목
결혼이민자의 취업 및 직업훈련 실태와 정책과제
Employment and vocational training for migrants and policy issues
저자

심인선

발행연도
2010-07-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0년 7월 통권 제165호, pp.36-45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결혼이민자의 상당수는 국내에서 경제활동을 하고 있고,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라도 직업을 갖기를 원한다. 결혼이민자의 규모가 증가하면서 그들이 국내 노동시장에 미치는 효과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결혼이민자가 외국인 또는 외국으로부터 이주한 것으로 인해 차별 받지 않도록 법적ㆍ제도적으로 보호해 주어야 한다. 직업훈련 프로그램의 접근성이 제고되어야 하며 제공되는 직업훈련에 관한 홍보를 지속화ㆍ다양화하여야 한다. 또한, 여성 결혼이민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직종에 관한 직업훈련과 직업알선을 하기보다 사회적인 통념과 고정관념에 의해 직업훈련을 제공하였던 것을 지양하고, 다양한 직업훈련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노동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직업훈련에 결혼이민자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지역별 및 국적별, 성별, 체류기간별 요구가 반영되어 맞춤형 정책을 개발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어학훈련이 체계화 되어야 할 것이다. 이민자에게 한국어의 습득은 기본적인 생존이 담보된 매우 중요한 것이다. 특히 언어는 의사소통의 기본이며, 특히 직업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이다.
목차
1. 결혼이민자의 취업 및 직업훈련 현황
2. 결혼이민자의 취업 및 직업훈련 정책방향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