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여건 변화가 국민연금제도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88년 도입 이후 국민연금제도는 1999년 도시지역주민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하여 외형상 전 국민을 포괄하는 제도가 되었으나 광범위한 사각지대의 존재로 실질적인 노후소득보장대책의 기능을 충족하기 어려운 상황임.

- 이러한 상황에 인구고령화ㆍ저출산의 인구학적 충격과 장기적 경기침체 및 노동시장 여건변화의 경제적 충격은 국민연금제도의 유효성에 더욱 큰 위협이 되고 있음. 이 중 경제적 충격에 따른 제도의 파급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임.

▣ 주요연구내용

- 노동시장 유연화에 따른 고용형태의 다변화(비정규직 증가), 장기적 경기침체에 따른 조기퇴직, 청년실업, 소득양극화 등의 문제가 국민연금 가입자 실태에도 반영되어 연금의 사각지대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음. 그리고 재정시뮬레이션을 통해 소득등급과 가입기간 변동이 연금재정에 미치는 효과도 살펴보았음.

-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외국의 사례로 점진적 퇴직제도(gradual retirement system), 여성이 육아에 대한 크레딧 제도, 분할연금제 등을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보았음.

▣ 기대효과

- 경제여건변화에 따른 국민연금제도에 대한 부정적인 파급효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제도내실화를 위한 재정안정화 및 급여적정성 확보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점진적 퇴직제도, 분할연금제도, 크레딧 제도 등을 제시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