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위생영업(숙박ㆍ이용업) 위생서비스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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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진욱
dc.date.accessioned2011-01-04T09:35:32Z
dc.date.available2011-01-04T09:35:32Z
dc.date.issued2010-07-01
dc.identifier.issn1226-3648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4305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및 업소 인증을 위한 사업으로 숙박업과 이용업을 대상으로 각 업소의 위생서비스 수준을 평가할 도구를 개발하고 예비평가를 실시하여 조사대상 업소의 위생수준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관련된 공중위생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평가도구의 구성은 숙박업 평가 항목 수는 총 84항목으로 준수사항은 12항목, 권장사항 중 시설환경은 19항목, 고객안전성은 30항목, 서비스 질은 23항목으로 되어있고 이용업은 총 47항목으로 준수사항이 10항목, 시설환경 12항목, 고객안전성 17항목, 서비스 질 8항목으로 되어있다. 숙박업조사 결과 준수사항은 60점 만점에 평균 49.1점, 권장사항은 40점 만점에 평균 27.4점으로 조사되어 상대적으로 법적 준수사항에 대한 평가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이용업조사 결과 법적 준수사항은 60점 만점에 48.9점, 권장사항은 40점 만점에 26.1점으로 법적 준수사항의 평가점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국민 건강에 위해가 될 수 있는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공중위생업소의 위생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국제 경쟁력을 제고 하기위한 방안으로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는 시의성이 있는 정책으로 공중위생업종별 위생서비스 평가와 지속적인 평가실시를 위한 평가체계 구축은 조속히 추진되어야 할 정책적 과제라 하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정책적 시사점 및 결론
dc.format.extent7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title공중위생영업(숙박ㆍ이용업) 위생서비스평가
dc.title.alternativeHygiene Service Evaluation of Hygienically Regulated Businesses(Lodgings and Barber shops)
dc.typeArticle
dc.citation.title보건복지포럼
dc.citation.volume2010
dc.citation.volume165
dc.citation.number7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endPage9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복지포럼 2010년 7월 통권 제165호, pp.8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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