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건강 및 보건의료 실태와 정책과제

제목
다문화가족의 건강 및 보건의료 실태와 정책과제
Health Status of Marriage-based Immigrants in Korea and Policy Directions
저자

김혜련

발행연도
2010-07-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0년 7월 통권 제165호, pp.46-57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우리나라는 다문화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통계청 혼인통계를 볼 때도 국제결혼은 전체 혼인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그동안 다문화 가족지원법이 제정되고, 외국인정책 기본계획도 수립되어 다문화가족에 대한 제도나 정책도 짜여지고 있으며, ‘건강증진종합계획(Helath Plan) 2020’을 준비하면서 중점과제 영역의 하나로 다문화가족 건강분야를 포함하여 우리사회의 새로운 건강 요구에 부응하려는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은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사회경제적으로 취약계층에 속하는 인구계층이 많으며, 2009년 전국다문화가족 실태조사 결과 의료이용에도 의사소통과 비용부담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인구비율이 높음을 볼 수 있다.
다문화가족의 건강에 대한 사회적 투자는 향후 다문화사회에서 인구집단간의 건강격차 해소는 물론 우리사회 전체의 건강수준과 장기적으로 전체 인구의 자질과 질병부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중요한 과제이다. 향후 다문화가족에 대한 건강정책은 다문화가족의 건강상황과 변화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다문화가족의 건강요구에 부응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이들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장기적으로 한국 사회의 인구 자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형평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언
2. 다문화가족의 건강수준 : 주관적 건강상태
3. 의료이용 현황
4. 여성 결혼이민자의 모자보건 현황
5. 다문화가족의 건강과 보건의료 부문 정책과제
6. 결론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