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를 이용한 주요 보건의료인력의 지리적 분포에 대한 연구

A GIS-based Study of the Distribution of Major Health Manpower in Korea

본고는 2006년 실시된 국민보건의료자원실태조사에 근거하여 형평성에 근거한 회귀분석방법으로 보건의료인력의 불균형 상황에 상대적인 평가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각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의료인력의 요구수준과 공급수준을 비교한 불균형 지표를 산출하고 이를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의 공간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보건의료인력의 지역별 적정성을 평가하여 지역별 보건의료 인력수급정책수립과 관련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찾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연구의 결과 정책입안 시 주의하여야 할 점은 각 지역별 의료인력 불균형 수준의 결과를 일률적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즉, 같은 인력공급부족지역이라도 생활권에 따라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 개별 지역에 맞는 의료인력 격차의 해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분석결과를 참조로 개별 지역의 특수한 상황들을 다시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의료인력의 정책적인 검토가 필요한 지역은 의료이용의 접근성 측면에서 볼 때 공급과잉지역보다는 공급부족지역으로, 의사인력과 일차진료의사인력 증원 정책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지역은 대체로 강원, 경북, 경남 지역으로 판단된다. 정책적인 검토에 앞서 이러한 의료인력의 지역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관된 거시적인 정책 하에 각 지역들의 지역별 보건의료인력을 포함한 의료자원의 공급수준 뿐만 아니라, 지역단위별 인구사회, 경제학적 특성들을 포함하는 미시적인 특성들이 고려되어지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