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험 미용사 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현황과 정책과제 = Education and Policy Tasks for Licensing Cosmetologists

초록

국내는 국가기술자격시험과 함께 무시험 미용사 면허 제도를 병행 운영하고 있다. 무시험 면허취득제도를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999년 2월 공중위생법이 폐지되고 공중위생관리법이 제정되면서 미용사 양성을 위한 종전의 교육제도 규정이 삭제되고 학교 측의 자율교육에 맡겨져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교육과정은 다양화 되었으며 양적으로 많이 성장하였으나, 교육기관별로, 교과목, 교육이수시간이 상이하여 해당졸업자들에 대한 객관적인 전문성 확보를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현행 미용사 제도와 관련 교육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정책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