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정책 모니터링-평가 연구방법 개발

향후 추진할 인구정책 모니터링 및 평가 방향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 인구정책의 모니터링 및 평가는 기존의 저출산·고령사회 정책으로 국한하지 말고 관련성이 높은 정책으로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구정책을 주요 단계와 영역으로 구분하고, 모니터링 및 평가를 프로그램 단위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인구정책 모니터링 및 평가를 위한 지표는 정책 평가의 논리적 절차에 따라 구분하여 설정될 필요가 있다. 즉 아래의 정책 평가 논리 모형에 따라 투입(Inputs), 과정(Process), 산출(Outputs), 결과(Outcomes), 영향(Impacts)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구성되어야 한다.

인구정책; 모니터링;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