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Working Poor의 실태와 대책

Fact Finding Analysis and Policy Strategies for Female Working Poor Group

본 논고의 목적은 여성근로빈곤계층의 실태와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을 탈빈곤으로 유입하기 위한 고용안전망 차원의 정책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논고에서는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복지패널을 이용하여 여성근로빈곤계층의 실태 및 특성을 파악하였고, 고용보험제도 및 기타 여성 취약계층을 위한 고용안정 및 직업훈련제도 운영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