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이혼실태와 이혼가족 지원정책 연구

- 재가 이혼가족 실태 - 한국노동페널데이타 재분석을 통하여 이혼으로 인한 경제적 충격이 이혼여성가구주의 경우 매우 큼을 확인할 수 있었음. - 전국 출산력 실태조사 데이터를 재분석하여 이혼가족의 상황을 유배우가족과 비교하여 살펴본 결과, 이혼가족은 주거 및 경제생활 등에 있어서 유배우가족에 비해서 열악한 상황에 있었음. - 시설거주 여성이혼가족 실태 및 지원프로그램 현황 -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었고, 자녀양육비와 사교육비의 부담을 안고 있었음. - 기존의 시설이나 기관에서는 이혼가족을 위한 자활, 심리상담, 자녀교육 및 심리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고,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도 이혼가족에 대한 지원을 정책적으로 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혼가족들이 상황을 극복하고 자활 및 사회적으로 적응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이혼가족 지원정책: 경제적 지원방안 - 자립, 자활 및 고용지원 - 복지자금 한도 증액 및 대상의 확대 . - 근로소득공제제도 도입 - 양육비 및 학비 보조의 확대 - 공공부조의 확대 실시 - 국민연금제도 개선 및 노후생활보장 - 이혼가족 지원정책: 자녀양육 지원 방안 - 양육비 지급의 법적 규정 및 제도화 - 양육비 산정기준의 법제화 - 양육비 지급이행 방안 모색 - 자녀 양육 및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 이혼가족 지원정책: 편견해소 방안 - 이혼가족 지원정책: 남성이혼가족 지원방안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