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ing Poor 가구의 주거실태 및 정책적 함의 = A Survey and Policy Implication for the Housing Conditions of the Working Poor

초록

근로빈곤가구들의 주거와 관련한 평균부채규모는 2,206만원으로 비빈곤 근로가구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절대빈곤 미만의 근로빈곤가구들의 RIR(20%)은 50.0%, 중위소득 50% 미만의 경우에도 RIR(20%)이 36.0%로 근로빈곤가구들이 임대료에 대해 많은 부담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태분석결과 소득과 주거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근로빈곤 가구들은 정부의 주거지원정책에 있어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