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준비청년 사후관리 현황과 개선방안 = The Current State and Improvement Directions of Aftercare for Youth in Transition to Independent Living

키워드 자립준비청년 ; 자립지원 ; 자립수준평가 ; 행정데이터 활용

초록

최근 들어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정부와 민간의 지원 역시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자립지원전담기관 설치와 전담인력 배치로 인해 자립준비청년의 사후관리 체계는 크게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현장의 기대와 혼란을 동시에 가져오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자립준비청년의 사후관리 현황을 보호종료 이후 연락 여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