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의 공공보건의료

Public Health Care Provision in Free Economic Zone

세계경제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각국의 노력은 자국내 외국인투자를 증대시키려는 움직임속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경제특구를 지정하고 차별화된 투자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세계 유수기업 및 금융의 동북아거점을 구축하고자 추진 중에 있으며, 보건의료는 최적의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데 필수분야로서 자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제자유구역에는 외국의료기관을 포함하여 세계적 수준의 의료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지만, 단순기능직에 종사하는 외국인 근로자 등 취약계층의 건강과 외국인유입 증가에 따른 전염병발생위험의 증대 등은 여전히 공공보건의료가 떠안아야 할 사안으로 남아있다. 이에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의 건강, 의료이용, 보건의료환경에 대한 태도, 외국인 대상의 공공보건의료 활동에 대하여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공공보건의료가 처한 상황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경제자유구역의 공공보건의료가 우선적으로 주목해야 할 대상과 사업 그리고 추진전략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