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질을 고려한 사회통합측면에서의 소득과 고용 실태

초록

본 고에서는 이 같은 사회통합을 위한 국가전략보고서에서 다루고 있는 영역 중에서 노동시장 기회의 강화와 취약계층 보호의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실태를 관련 지표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자료가 허락하는 한 주요 OECD국가들과 비교를 함으로써 소득보장과 노동시장 기회의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위치를 확인해보고, 몇 가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